Branding

[브랜딩] 자신만의 유니크한 디자인 스타일 찾기

디자이너 진희 in NZ 2020. 10. 27. 19:03

안녕하세요?

국내, 해외 디자이너들을 보면 자신만의 개성있는 그래픽 디자인 스타일을 보면서 '아, 나도 저런 스타일을 가지고 싶어!' 라는 생각 많이 해보셨을 것입니다. 그럴 때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개성이 무엇인지도 모르겠고, 뭘 잘하는지도 모르겠고, 만들다 보면 다른 디자인이랑 비슷하기도 하고, 그런 생각 혹시 안 드셨나요?

 

저 같은 생각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 <자신만의 유니크한 디자인 스타일 찾기>에 대해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. 

 

 

Step 1 - 유니크 한 자신을 발견하기

 

'자기 자신부터 알라' 라는 말이 있죠? 유니크 한 디자인 스타일을 찾기 전에, 자기 자신이 왜 다른 사람들과 다른지, 유니크 한 점을 먼저 찾아보도록 합니다.

남들은 별로라고 생각하지만, 자신이 특히 좋아하는 것이 있나요? 자신이 어릴 때부터 좋아 해 왔던 것이 있나요? '지금의 나'가 만들어 지기까지 내가 가지고 있는 나만의 특성, 내가 좋아하는 것, 무엇이 나를 흥미로운 사람으로 만드는 지 고민해 봅니다. 

 

예) 저는 미니멀리즘을 좋아하고, 친환경을 선호하며, 조용하고 평화로운 것을 좋아합니다.

 

 

Step 2 - 삶의 목적 만들기

 

자신의 삶의 목적을 가지는 것은 매우 중대한 일 것입니다. 삶의 목적을 가지고 있으면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,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등 모든 결정에 중요한 주춧돌이 될 것입니다. 물론 자신의 삶의 목적을 가진다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. 하지만, 시간이 지나면서 삶의 목적은 조금씩 바뀔 수도 있고, 더 올바른 방향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. 

 

예) 저의 삶의 목적은 자연과 함께 사는 평화로운 삶을 만드는 것입니다.

 

 

Step 3 - 찾고자 하는 것을 시각화 하기

Step 1 에서 찾은 자신의 특성이나 퀄리티를 가지고 각 특성마다 무드보드를 만듭니다. 무드보드를 만들 때 자신의 특성을 전략적으로 시각화 시키기 위해 날카로운 비판적인 시각을 가져야 합니다. 무드보드 내에는 사진, 디자인, 일러스트, 색 등등 자신의 특성을 잘 표현하는 것들로 채워나갑니다. 저는 3~4개의 무드보드를 만들기를 추천합니다. 

 

각각의 무드보드가 만들어졌으면 아마 서로 느낌이 매우 다른 무드보드가 만들어졌을 것입니다. 왜냐하면 각각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이지요. 여기부터 가장 중요한 일 - 이렇게 느낌이 다른 무드보드들을 가지고 하나로 모아서 남들과는 다른 '나만의 수퍼 무드보드'를 만듭니다. 

 

핀터레스트 pinterest는 내가 원하는 이미지를 찾는데 좋은 웹사이트다 (왼쪽) / 손으로 만든 무드보드 (오른쪽)

 

 

Step 4 - 새로운 디자인 스타일 만들기

 

자신의 '수퍼 무드보드'를 분석 해 봅니다. 수퍼보드에 반복되는 패턴이나, 흔하지 않은 나만의 유니크함이 반영된 디자인 요소들을 찾아서 디자인 스타일로 만들어 봅니다.

예를 들어, 자신의 세 개의 무드보드 중에 하나는 하얀색과 여백, 군더더기 없이 정돈 된 느낌입니다 (미니멀리즘). 두번째는 크라프트(Craft), 브라운 페이퍼와 나무, 자연의 색 (녹색, 갈색), 유기적인 형태입니다. 세번째 무드보드는 평화로운 석양이나, 차분한 색조로 채워질 것입니다. 자, 이것들을 다 합쳐봅니다. 유기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간결하게 정리 된, 친 환경적이면서도 사람들이 평화롭게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요가 및 명상에 관련 된 디자인이 나올 것입니다. 이해가 되시나요?

 

이렇게 나온 디자인 스타일은 삶의 목적에도 잘 부합되고 자신의 유니크한 스킬이 자신의 디자인 스타일에 잘 활용될 것입니다. 

 

 

 

마치며

 

자신의 디자인 스타일을 찾는 것이 어떤 이들에게는 쉬운 일이겠지만, 어떤 이들에게는 유니크함을 찾는 생각 자체만으로도 며칠이 걸릴 일 일 수도 있습니다. 자신의 개성을 찾으려면, 자신에게 솔직하게, 그리고 빈번하게 물어봐야 합니다. 지금의 내가 만들어지기 까지 어떤 특성 및 특징이 나를 이렇게 만들었는지, 무엇을 좋아하는 지 말입니다. 이 프로세스는 디자인 스타일만 찾는 것이 아니라, 다른 분야에도 똑같이 적용할 수 있습니다. 내가 바라는 라이프 스타일을 찾고 싶을 때, 내가 바라는 미래 설계를 꿈꿀 때, 내가 무슨 일을 해야 할지 모를 때도 이 방법을 통해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.

 

세상에 하나 밖에 없는 무드보드 한번 도전 해 보시길 바랍니다. 자신의 디자인 스타일 및 삶의 방향을 찾아 줄 좋은 가이드 라인입니다.

 

 

 

이 글은 Meg Lewis의 글에서 발췌하여 번역하고 수정하였습니다.

'Brand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브랜딩] 자신만의 유니크한 디자인 스타일 찾기  (0) 2020.10.27
1